건너뛰기 메뉴



전시안내

상설전시

선사시대 이야기

선사시대이야기

남양주는 동쪽의 대부분이 북한강과 접해있고 시의 남북으로 왕숙천이 흐르는 등 선사시대 사람들이 생활하기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호평동 구석기 유적

호평동구석기유적

호평동 구석기유적은 1998년 지표조사에서 뗀석기가 발견된 이후 2002년부터 3년간의 발굴조사 결과 3만 ~ 1만 6천 년 전 사이에 형성된 2개의 문화층에서 1만여 점의 석기가 수습되었습니다. 석영, 규암, 흑요석 등 다양한 돌감에 따라 출토지역이 구분되었고 몸체제작 및 도구제작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선사시대 석기제작에 관련하여 당시 시대복원을 가능하게 해줄 중요한 후기구석기 유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남양주, 역사의 중심에 서다

남양주역사의중심에서다

남양주는 조선시대 양주楊州에 속한 지역으로 조선이 건국되고 수도를 한양으로 옮기면서 도성 근교의 지리적 이점과, 한강 본류와 북한강을 끼고 있는 자연지리적 이점으로 인하여 예로부터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은 상서로운 땅입니다.

양반문화

양반문화

조선시대의 양반들은 학문을 닦아 과거에 급제하여 관직에 나아가는 것을 목표로 삼았으며, 임금을 도와 나랏일을 하고 평생을 학문에 힘썼습니다. 남양주의 사대부들은 미래 세상을 고민하며 참 지식인이자 대안세력으로서의 삶을 살아갔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경험을 기록하여 후대의 과오를 경계하며 관료적 자세를 보여주었습니다.

퇴계원산대놀이

퇴계원산대놀이

무형문화재 제52호 '퇴계원산대놀이'는 1930년대까지 남양주시 퇴계원에서 전승되어 내려오던 탈놀이로, 궁중에서 공연되던 연희라는 점에서 다른 지역 산대놀이와 차별됩니다. 일제의 탄압으로 탈, 의상 등이 사라졌고, 6.25 전쟁으로 인해 거의 소멸되다시피 하였으나, 근래에 와서 그 뿌리를 찾는 작업이 일어나 현재는 12과장에 대한 복원을 완료하여 활발한 전수작업과 공연활동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두미강 잉어몰이

두미강 잉어몰이

두미강 12바탕 잉어몰이는 겨울철에 한강(두미강)에서 행해진 고기잡이 방식입니다. 주민들이 농한기를 지혜롭게 지낼 수 있었던 생계의 수단인 동시에 전통적 공동체 풍습이었습니다.

남양주의 금석문

남양주의 금석문

금석문은 당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이나 생각을 직접 남긴 것이기 때문에 당대 사회상을 파악하는 좋은 사료입니다. 최고의 문장가나 명필가들의 흔적이 남아있어 예술적 가치도 높습니다.

문화재 기증· 기탁

문화재 기증·기탁

우리가 소중히 간직해 온 옛것은 겨레 모두의 문화유산입니다. 문화재의 기증·기탁은 우리 것을 만나는 기쁨을 많은 이들과 나누고, 후세에게는 사회적 공유라는 최고의 정신적 유산을 선사하는 길입니다. 귀한 나눔을 통해 옛것을 기억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더욱 널리 퍼지길 바랍니다.

라이선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정보 담당 부서

웹페이지
남양주시 >문화교육국 >문화예술과 >시립박물관운영팀
연락처
031-590-8529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시는 페이지의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