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8272민원센터

8272 민원서비스란?

생활불편사항 전반에 대하여 전화민원 상담 및 처리를 위해 8272민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8272는 빨리 처리한다는 의미로, 시민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민원상담 및 불편사항을 신고 할 수 있도록 무료수신 전용 전화(080-590-8272)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 통의 전화로 다양한 분야의 민원을 전문상담 공무원이 정성을 다하여 답변해드리고 있으며, 생활불편사항은 신속히 처리 후 전화 또는 멀티메시지(문자, 사진)등을 통해 처리결과를 알려드립니다.

새로운 습관으로써의 8272만의 차별화된 민원서비스
생활불편전화 민원상담 및 안내, 출동 전과 처리 후 결과 통보(mms, 전화), 스마트폰을 통한 민원상담 친청 및 처리결과 확인, 365일24시간 민원접수·처리(공휴일 합동근무 실시), 유관기관 소관 미원 포함 민원사항 처리, 무료 수신 상담전화 운영 080-590-8272

8272 민원서비스를 이용하려면

  • 전화 : 080-590-8272(무료 수신 전화)
  • 온라인홈페이지(스마트폰) : 남양주시 홈페이지 접속 후 '8272민원 신청'에서 신청바로가기
  • 문자전송 : 010-9381-8272로 민원내용 문자메시지로 송신

8272민원센터 운영현황

  • 운영개시일 : 2006년 9월 4일
  • 전용전화번호 : 080-590-8272
  • 운영반 : 30개반 210명(8272총괄반/29개 부서 8272반)
  • 운영시간 : 24시간 접수/처리

8272민원센터 월간 운영현황 바로가기

8272민원센터 운영현황 : 구분, 운영시간, 접수처, 운영분야에 대한 정보제공
구분 운영시간 접수처 운영분야
평일 09:00 ~21:00
(09:00 ~ 18:00)
8272민원센터 · 생활불편민원 접수· 처리
· 민원상담, 인터넷상담(민원전문상담)
야간 21:00 ~익일09:00 8272민원
당직상황실
· 생활불편민원 접수· 처리
· 일반 민원상담
공휴일 09:00 ~18:00 8272민원센터 · 생활불편민원 접수· 처리
· 일반 민원상담
※ 18:00~익일 09:00 8272민원 야간 당직 상황실 운영

대상분야

생활불편민원

  • 환경 분야 : 소음, 진동, 비산먼지 등
  • 청소 분야 : 쓰레기 불법소각ㆍ투기 단속, 청소, 사업장폐기물 관리 등
  • 도시정비 분야 : 불법 광고물 등
  • 도로 분야 : 가로ㆍ보안등, 도로소파, 노상적치물, 노점상 등
  • 상수도 분야 : 상수도 누수, 단수 등
  • 하수도 분야 : 하수도역류, 막힘, 준설 등
  • 위생 분야 : 식품위생, 건강식품 불법판매 등
  • 보건분야 : 방역, 의료기기 불법판매 등
  • 건축ㆍ토지 분야 : 건축물, 토지형질변경 등
  • 차량 분야 : 불법 주ㆍ정차 등
  • 교통 분야 : 버스, 택시, 신호등, 버스승강장, 차선도색 등

상담민원

  • 건축인ㆍ허가 상담 : 건축인ㆍ허가 가능 여부, 건축 민원 처리현황 안내
  • 지방세 안내 : 지방세 부과액 안내, 체납액 안내, 전자납부방법 안내
  • 차량압류 과태료 안내 : 차량별 압류내역 안내, 차량별 압류 과태료 금액 안내
  • 주택가격 안내, 공시지가 안내
  • 민방위 교육 안내 : 민방위 교육일정ㆍ장소 안내
  • 교육정보안내 : 정보화 교육 안내, 평생교육 안내, 농업기술센터 교육 안내
  • 교통정보안내 : 버스노선정보 안내, 대중교통 정보 안내
  • 공사/용역정보안내 : 관급 공사/용역정보 안내, 민간 공사/용역정보 안내
  • 시정현황안내 : 고시/공고 안내, 축제/공연 안내

인터넷민원

  • 상담지식공개 : 지방행정 전 분야에 대한 상담 지식 공개
  • 온라인 민원상담 : 지방행정 전 분야에 대한 온라인 상담 신청
  • 생활민원처리사례방 운영 : 8272민원센터를 통해 접수된 민원처리 사례 공개

처리프로세스

주간접수(8272 민원센터)=생활민원:민원접수(8272민원센터)>현장 확인 및 처리(담당부서)>처리결과 통보(담당부서 mms통보)//상담민원:민원접수(8272민원센터)>즉시상담불가 부서이관(담당부서)>상담처리(담당부서)
야간접수(8272민원 당직상황실)=생활민원:민원접수(당직근무자)>즉시처리>현장확인 및 처리(당직근무자)/즉시처리불가>담당부서 이관(당직근무자)>처리결과 통보(mms)// 상담민원:민원접수(8272민원센터)>즉시상담불가 부서이관(담당부서)>상담처리(담당부서)
스마트폰=생활민원:민원신청>담당부서 이관(8272민원센터)>처리결과 통보(담당부서 mms통보)>처리결과 확인 주간접수(8272 민원센터)=생활민원:민원접수(8272민원센터)>현장 확인 및 처리(담당부서)>처리결과 통보(담당부서 mms통보)//상담민원:민원접수(8272민원센터)>즉시상담불가 부서이관(담당부서)>상담처리(담당부서)
야간접수(8272민원 당직상황실)=생활민원:민원접수(당직근무자)>즉시처리>현장확인 및 처리(당직근무자)/즉시처리불가>담당부서 이관(당직근무자)>처리결과 통보(mms)// 상담민원:민원접수(8272민원센터)>즉시상담불가 부서이관(담당부서)>상담처리(담당부서)
스마트폰=생활민원:민원신청>담당부서 이관(8272민원센터)>처리결과 통보(담당부서 mms통보)>처리결과 확인

공휴일합동처리반

  • 시청 : 8개분야(환경, 청소, 도로, 민원총괄, 차량, 건축, 수도, 하수)
  • 와부읍 : 2개분야(복지, 도시건축)
  • 진접읍 : 3개분야(복지, 도시건축, 산업환경)
  • 화도읍 : 3개분야(복지, 도시건축, 산업환경)
  • 진건읍 : 2개분야(복지, 도시건축)
  • 호평동 : 2개분야(복지, 도시건축)
  • 다산1동 : 2개분야(복지, 도시건축)
  • 별내동 : 2개분야(복지, 도시건축)
  • 금곡동 : 2개분야(복지, 도시건축)
  • 운영방법 : 합동근무분야 - 분야별 전담처리, 그 외 불편사항 - 합동처리

라이선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시는 페이지의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