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물 상세 : {tbody_th}
정약용선생님의 ‘배다리’ 팔당호에 뜨다!
카테고리 남양주넷
담당부서 문화예술과 예술진흥팀 전홍 031-590-8871
내용

(0113)[문화예술과]정약용선생님의 배다리 팔당호에 뜨다(사진1).JPG(0113)[문화예술과]정약용선생님의 배다리 팔당호에 뜨다(사진2).JPG

- ‘배다리를 건너며문화체육관광부 공공미술프로젝트 공모작 -

 

남양주시(시장 조광한)는 문화관광체육부 공모사업 공공미술 프로젝트(정약용의 향기로 그린 풍경)’의 일환으로 제작된 방인균 작가의 배다리를 건너며작품을 지난 12월 말 다산생태공원(조안면 능내리 30번지 일원)에 설치했다고 밝혔다.

 

배다리(부교 浮橋)는 배를 일정한 간격으로 늘어놓고 그 위에 판재를 건너질러 만든 것으로, 정조가 정약용에게 설계지시를 내려 과학적이면서도 경제적으로 만들어졌으며 정약용과 같은 실학자들을 중심으로 과학기술을 받아들이려는 그 당시의 열정과 노력을 엿볼 수 있는 소중한 유산이다.

 

다산생태공원은 팔당호의 우수한 자연경관을 조망할 수 있어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많은 관광객이 찾는 관광명소로, 특히 정약용 선생의 생가와 인접해있어 선생이 고안한 배다리를 그대로 재현하며 그 역사와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이번 작품은 제작자인 방인균 작가와 공공미술 프로젝트팀의 협업을 통해 자연경관에 녹아든 한 폭의 그림과 같이 완성됐으며, 관광객들이 배다리를 건너는 장면을 자연스럽게 찍은 사진들이 각종 SNS에 게시되고 있어 새로운 포토존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남양주시 박재영 문화교육국장은 조선 최대의 성군인 정조와 조선 실학자의 대표 인물인 정약용의 만남은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깊은 지혜를 선사한다.”라며 시민들이 동양화 같은 배경에서 배다리를 만나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사진 설명 : 사진1. 배다리를 건너며작품 사진 1.

사진2. 배다리를 건너는 장면 사진 1.

첨부파일
  1. (0113)[문화예술과]정약용선생님의 배다리 팔당호에 뜨다(사진1).JPG   [ Size : 102KB, Down : 26 ] 미리보기 다운로드
  2. (0113)[문화예술과]정약용선생님의 배다리 팔당호에 뜨다(사진2).JPG   [ Size : 118.24KB, Down : 20 ] 미리보기 다운로드
조회수 97
등록일 2022년 1월 13일 17시 9분 14초

목록보기

라이선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정보 담당 부서

웹페이지
홍보기획관 >언론행정팀
연락처
031-590-2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