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정수처리

남자아이:선생님! 수돗물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다산정약용:수돗물이 만들어지는 과정이 궁금한 모양이군요. 그럼, 어떻게 수돗물이 만들어지는지 알아봅시다.  남양주시 취수원 위치입니다. 도곡, 강북,덕소, 정수장 취수원, 화도정수장 취수원, 와부정수장 취수원 들이 있습니다.
수돗물을 만들기 위해 원수를 끌어들여 정수장으로 보내는 곳이 취수장 입니다. 그 다음은 착수장으로, 그 다음은 혼화지로 흘러갑니다. 혼화지는 원수에 함유된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약품과 잘 섞이도록 하고(혼화) 불순물이 서로 엉켜 크고 무거워지게 하는(응집) 곳 입니다. 그다음은 응집지, 침전지로 흘러가는데 침전지에서 크고 무거워진 알갱이는 이곳에서 가라앉고(침전), 미처 가라 앉지 못한 찌꺼기는 모래층을 통과(여과)하는동안 맑고 투명한 물이 됩니다. 그후 여과지에서 소독과정으로 넘어가는데 소독과정에서는 물속의 보이지 않는 게균을 소독하는 곳입니다. 소독과정을 거친 물은 정수지, 배수지로 흘러갑니다. 소독된 물은 큰 쿨탱크에 저장(정수지)한 뒤 송수관을 통해 배수지를 거쳐 각 가정으로 흘려보내집니다.

라이선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시는 페이지의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