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아토피·천식 예방관리

아토피·천식

아토피피부염, 천식, 알레르기비염은 우리가 흔히 아는 알레르기 질환으로 소아 식품 알레르기를 시작으로 전 생애 걸쳐 삶의 질을 훼손하는 만성질환이며, 그 추세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질환의 특성상 적정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며, 특히 소아 알레르기 질환을 조기에 관리함으로써 성인으로의 질병 이환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아토피·천식 Q&A

아토피피부염은 어떻게 처리하나요?

아토피피부염은 피부에 발생하는 만성 알레르기 염증 질환으로 붉은 발진과 심한 가려움이 특징입니다. 개개인의 증상에 따라 치료에도 차이가 있겠지만, 아토피피부염 치료는 한 가지 방법으로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원인 및 악화 인자를 피하고 적절한 목욕과 보습제 사용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관리하며 약물치료로 가려움증과 염증을 치료하는 세 가지 방법을 적절하게 사용하여야 합니다. 자세한 치료 방법은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스테로이드는 나쁠 것 같아서 병원에 안 갑니다. 상태는 나빠지는 듯한데 괜찮을까요?

국소용 스테로이드의 사용은 아토피피부염 치료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올바른 목욕과 보습, 환경 관리와 함께 적절한 강도의 스테로이드제제를 사용하면 악화에 따른 2차 감염, 심한 피부 손상을 막을 수 있고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 알레르기는 영유아 아토피피부염 환자에서 다양하게 관찰되지만 정확한 진단 없이 무분별한 식이제한에 의해 성장과 발육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모유나 우유에 의존해야 하는 영아 및 이유식을 진행하는 시기에 부적절한 식이의 제한은 여러 가지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확실하게 원인 식품으로 진단된 경우라면 엄격한 제한 및 대체식을 시행해야 합니다.

운동을 하면 숨이 찬 경우 더 이상 운동을 못하나요?

운동 후에 천식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천식을 치료하지 않고 있거나 천식이 잘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 이런 현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그러나 천식을 꾸준히 치료하여 잘 조절되는 경우에는 운동을 하더라도 천식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훨씬 줄어들거나 그 정도가 매우 가볍게 됩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평소 천식을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식의 흡입 약물 중에서 속효성 기관지확장제를 운동 전에 미리 흡입하고 사용하면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천식 환자도 얼마든지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감기와 알레르기비염은 어떻게 구별하나요?

알레르기비염은 코막힘, 재채기, 수양성 비루(물 같은 콧물), 가려움을 주 증상으로 하며,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항원(집먼지진드기, 동물 털, 꽃가루, 바퀴벌레 등)에 노출되었을 때 생기는 코질환입니다. 반면에 감기는 코막힘, 콧물 등 코 증상은 알레르기비염과 유사하나, 대개 인후통, 미열과 같은 전신증상을 동반하며 5~7일 정도 지나면 별다른 치료 없이도 저절로 회복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양주시 아토피환아 지원사업

대 상

남양주시에 거주하는 13세 이하 기초생활수급권자가정 환아

장 소

남양주보건소 진료실

사 업 내 용

무료 내과진료, 보습제 및 로션, 스테로이드제 제공

준 비 물

기초생활수급권자 증명서

아토피·천식 온라인상담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1577-8642 (바로가기)

문의 : 남양주보건소 진료지원팀(☎ 031-590-8768)

라이선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정보 담당 부서

웹페이지
남양주보건소 >건강증진과
연락처
031-590-8768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시는 페이지의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