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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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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경(詩經)

<모시강의> 12권외에 <시경강의보(詩經講義補)> 3권이 있다. 시는 간림(諫林)이라 하여 권선징악의 윤리적 기능을 중요시 한다. 악사들로 하여금 조석으로 연주하게 하여 왕자가 그 선함을 듣고 감동하며, 그 악함을 듣고 깨우치게 하니 그 엄함이 춘추보다도 더하다고 하였다.

* 시경강의(1809/12권) : 1791년 정조가 40일 기한으로 냈던 시경조문 800여조에 대한 대답형식으로 저술된 강의물로 1809년 재정리하였고 자찬묘지명에는 모시 강으로 되어있다.

시경강의보(1810/3권) : 시경강의를 보완한 뜻에서 저작하였으며 풍증으로 고생 하던 때라 제자 이청이 받아 썼음.

서경(書經)

<매씨상서평(梅氏尙書平)> 9권, <상서고훈(尙書古訓)> 6권, <상서지원록(尙書知遠 錄)> 7권이 있다. <매씨상서>는 위서(僞書)로서 <사기> 양한서(兩漢書) 등의 기록에 뚜렷이 나타나 있다. <선기옥형(璿璣玉衡)>은 상천(上天)의 의기(儀器)가 아니요 <홍범구주(洪範九疇)>도 정전형(井田形)을 본뜬 정치이념일 따름이라고 하였다.

* 매씨서평(1810/9권) : 일명 <매씨상서평> 매색의 고문 25편이 위서임을 밝힌 책.

상서고훈(1810/6권) : 정약용이 엮은 <서경> 해설서로 매씨서평 중에서 밝힌 고문 25편의 미서를 제외한 금문 28편의 고훈을 정리한 책(6권 2책 필사본으로 원본인지 여부는 미상)

상서지원록(1811/7권) : 정약용이 <서경>의 난해구를 체계적으로 고증하고 그 의미를 변증한 해설서로 경문의 대의를 파악한 책(7권 3책 필사본으로 원본인 지 여부는 미상)

주역(周易)

<주역사전(周易四箋)> 24권, <역학서언(易學緖言)> 12권이 있다. 역에는 4법이 있 는데 추이(推移) · 물상(物象) · 효변(爻變) · 호체(互體)로서 십이벽괘는 4시를 상징 하고 중부(中孚) · 소과(小過) 두괘는 오세재윤(五歲再閏)을 상징한다. 역에는 역수만 있고 순수는 없으므로 선천괘위(先天卦位)의 설은 합당하지 않다고 하였다.

* 주역사전(1804~1808/24권) : 주희의 <주역본의(周易本義)>에 근거하여 주역사 법(周易四法)을 추이(推移) · 물상(物象) · 효변(爻變) · 호체(互體)로 나누어 풀 이하고 괘사(卦辭)와 효사(爻辭)에 주석을 붙인 책(24권12책 필사본 1808년 (순조8)에 간행되었다)

1804년부터 시작하여 4번의 추정을 거쳐 1808년 무진본이 완성되었다. 정약용 의 사상체계가 수기지학(修己之學)과 치인지학(治人之學)으로 표현되는 점을 고 려할 때 역학적 접근방법으로 격물치지(格物致知) 내지는 수기를 달성하려 하 였던 성향을 엿볼 수 있는 자료가 된다.

역학서언(1808~1821/12권) : 강진 유배시절에 저술한 역학평론집.(12권 4책 필 사본 1937년에 간행된 <여유당전서>에는 45~48권까지 4권으로 이를 2책으로 묶어놓았다.)

당나라 이정조(李鼎祚)의 <주역집해>에 대한 평론으로 역대 제가들의 학설을 정리 · 비평 · 수정을 거쳐 완성되었으며 여기에는 정약전의 자산역간과 제자 (이강회 · 이청) 및 아들과 토론한 다산문답이 들어 있다. 다산 역학의 주저술 인 <주역사전(周易四箋)>의 서론적 구실을 하는 것들을 포괄하여 편집해 놓은 것으로 다산역리의 입문서로 평가되어야 할 저술이다. 그는 이글의 말미에 서 “한위(漢魏) 이래 많은 학자들의 설이 남아 있으나 세월이 흐를수록 없어지 게 마련임을 걱정한 이정조는 그 중에서도 뛰어나 학설들을 채록하여 <주역집 해> 10권을 저술 하였으니 후세에 끼친 그의 공적은 지극히 크다.”고 하여 요 즈음 학자들도 주역연구를 위해서는 꼭 읽어야 할 책의 하나로 권장한다.

춘추(春秋)

<춘추고징(春秋考徵)> 4권이 있다. 좌씨(左氏)의 책서(策書)는 춘추의 전이 아니요 그의 경의(經義)의 해석도 한나라 학자들이 저지른 지나친 잘못이다. 체는 오제(五 帝)의 제사이다. 그런데 주례에서 체제를 말하지 않은 까닭은 그들이 오제를 제사 지낸다고 한 것이 바로 체제이기 때문이다. 춘추시대에도 상기(喪期)에는 변함이 없 으므로 두예(杜預)의 설은 준수할 필요가 없다고 하였다.

* 춘추고징(1808~1812/4권) : 춘추에 나타난 주대의 예제를 정리한 예서로 1808 년 겨울 정학유의 초본과 1812년 겨울 이강회의 재고로 완성되었다.

1936년 김성진(金誠鎭)의 편집과 정인보(鄭寅普) · 안재홍(安在鴻) 등의 교정을 거쳐 간행되었다.

예기(禮記)

<상례사전(喪禮四箋)> 50권, <상례외편(喪禮外編)> 12권, (사례가식(四禮家式)> 9권 이 있다. 관혼상제 사례 중에서 상례에 치중한 까닭은 천주교와의 상대적 입장에서 유교의 본령을 밝히려는 깊은 뜻이 있는 것으로 간주 된다. 태뢰(太牢) · 소뢰(小牢) · 특생(特牲) · 특돈(特豚)의 예에서 그의 변두나 궤형의 수에는 일정한 법도가 있다. 군왕(君王) · 대부(大夫) · 사(士)의 계급에 따라 차등이 있으므로 멋대로 증감해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 상례사전(1803~1811/50권) : 상례외편과 함께 사대부의 상례에 대한 저술로 상 의광(1803/17권), 상구정(1809/6권), 상복상(1809/6권), 상기별(1811/21권) 4권 을 합친 저술.

상례외편(1803~1805/12권) : 예기 단궁편의 취지를 드러내고 고주의 잘못을 수 정한 단궁자모 6권, 서건학의 독례통고(讀禮通考)를 읽으며 떠올랐던 생각을 1821년 이인영이 편집한 예고서정 1권, 조선후기 예송의 쟁점이었던 기해방례 (1659) · 갑인방례(1674) · 경신방례(1800)에 대한 윤휴 · 송시열 · 허목의 예론 을 비판하고 독창적인 주장을 한 정체전중변(3권), 조전고(1권), 고례영언(1권) 을 합한 책.

사례가식(1808~1817/9권) : 사대부의 4례(관혼상제)를 정리한 것으로 고례에 비해 향연의 사치스러움을 지적한 제례고정(1808/2권), 관례와 혼례에 관한 가 례작의(1810/1권), 상례사전의 요약본인 상의절요(1817/6권)를 모은 책.

국조전례고(1818/2권) : 정체전중변과 함께 왕실의 전례(왕조례)를 정리한 책으 로 상례외편의 끝에 편입되어 있으며 <여유당전서> 문집에 수록되어 있다.

예의문답(1805/3권) : 1805년 10월 강진읍의 보은산방에서 장남 정학연이 예에 관해 질문한 것에 대한 답변으로 일명 승암문답으로 불린다.

악경(樂經)

<악서고존(樂書孤存)> 3권이 있다. 5성(聲) 6율(律)은 본래 같은 것이 아니다. 6율 로써 제악(制樂)하므로 악가의 선천이요 5성으로써 분조(分調)하므로 악가의 후천이 되기 때문이다. 추연(鄒衍) · 여불위(呂不韋) · 유안(劉安) 등의 취율정성(吹律定聲)의 그릇된 학설을 따지는 한편 삼분손익(三分損益) · 취처생자(娶妻生子)의 설이나 괘기 월기(卦氣月氣) · 정반변반(正半變半) 등의 설을 모두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하였다.

* 악서고존(1811~1816/12권) : 진시황의 분서갱유 이후 육경 중 유일하게 원문이 전해지지 않는 악경을 복원한 것으로 상서 · 주례를 주자료로 하고 춘추좌전 · 국어를 보조자료로 활용하고 기타 경전의 자료를 종합하여 저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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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자 : 2011년 11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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